문루는 주로 사찰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사찰이 대부분 산지 지형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이 유형은 지형에 따라 석축의 높이를 건물의 위층 바닥면과 같아지도록 조절했기 때문에, 별도로 담장과 문을 두지 않더라도 석축이 담장의 역할을 하고, 지형에 따라 놓인 돌계단이 문의 역할을 하
의미와 더불어 건축물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중국인들은 이 상가람마를 ‘승가람마’로 표기하였고 그것을 다시 줄여 ‘가람’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번역하여 ‘중원’이라 하였다. 후세에 이르러서는 건조물로서 전당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또한 사찰의 통칭이 되었고 사원 자체를 가리키
그가 재위 10년 만에 세상을 떠나 그 계획이 좌절되고 말았다. 그 후 숙종 즉위년(1674)에 북한산성을 축성하자는 의견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축성 반대론도 적지 않아 미루어지다가 군사요청이 없자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 숙종 17년(1691)에 강화(江華)에 축성공사가 시작되면서 같은 해 11월에 비변사에
그 새가 내려앉은 자리에 절을 짓고 봉정사라 이름지었다는 전설이 전하여 온다.
극락전은 원래 대장전이라고 불렀으나 뒤에 이름을 바꾸었다고 한다. 이 건물은 1972년 해체·수리할 때 고려 공민왕 12년(1363) 지붕을 수리하였다는 기록이 발견되어, 적어도 1363년 이전인 고려 중기(12∼13세기)에 지은 것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보면 동양과 서양을 관통하는 인권과 민주주의 중심의 보편적 가치관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조선시대 신문고도 그 예이다. 신문고는 조선 태종 때 백성들의 억울한 일을 직접 해결하여 줄 목적으로 대궐 밖 문루 위에 달았던 북으로, 울리는 소리를 임
그 과정에서 남인 대거 축출되고 서인이 정권을 잡았다.
말년에는 장희빈을 죽이고, 남인을 몰락시킴으로써 서인의 기득을 용인하여 주고, 남인의 비호를 받고 있던 세자(장희빈의 아들 후에 경종)를 배척하면서 그 비극이 시작된 것이다.
숙종은 세자를 폐하고 최숙빈의 아들 연잉군과, 박명빈의 아
1.1 정조의 출생
이름 산(). 자 형운(亨運). 호 홍재(弘齋). 영조의 손자로 아버지는 장헌세자(莊獻世子:思悼世子), 어머니는 영의정 홍봉한(洪鳳漢)의 딸 혜경궁홍씨(惠慶宮洪氏:惠嬪)이다. 1759년(영조 35) 세손에 책봉되고, 1762년 2월에 좌참찬 김시묵(金時默)의 딸 효의왕후(孝懿王后)를 맞아 가례를 치
그의 문집인 『송호유고(松湖遺稿)』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정철이 1593(선조 26)년에 사은사로 명나라를 다녀온 적이 있어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 봉황성(
1.연구 주제 선정 배경
현재 과학 시술의 발달로 인한 노동시간의 감소와 투입 시간에 비한 노동량의 증대 등으로 인한 여유 시간의 증대와 교육 시설과 교육기회의 증대에 의한 사회 교육 계층의 확대 등으로 새로운 것에 대한 그리고 자신을 뒤돌아 볼 정신적, 육체적 피로와 긴장의 해소를 위해
그 상태를 인간의 정성으로 극복하려는 조화의 원리가 바로 무교의 구원관이라는 것이다. 조화의 원리는 하늘과 땅, 산과 바다 등 자연과 역사적 영웅이나 시조신 같은 인물, 도교 및 불교의 신령까지 모두 받들며 유교식 제사를 지내는 집안의 혈연 조상은 물론 잡귀까지 대접하는 포괄적 신관으로 나